STORY | 스토리
찬물VS더운물 운동마친 뒤 근력성장 돕는 샤워 물 온도는? (영상)
2020.04.07 8:22 PM

유튜버 김계란이 근력 성장을 돕는 샤워 물 온도와 방법을 공개했다.

유튜브 피지컬갤러리에는 ‘논란 종결! 운동 후 샤워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제목의 영상이 업로드됐다.

김계란은 운동 후 찬물과 따뜻한물 중에서 어떤 온도에 샤워를 해야할지 이야기가 많다며 말을 시작했다.

대부분 사람들은 ‘찬물’ 샤워가 좋다고 알려졌지만 근력 성장을 방해할 수도 있다며 주의점을 설명했다.

김계란은 미국 논문에서 운동을 끝낸 다리를 찬물과 따뜻한 물에 20분을 담군 뒤 보충제 섭취를 한 연구를 언급했다.

이 연구에서는 찬물에 담근 쪽이 근 성장 12%가 적었다. 오랜 시간 찬물에 닿은 신체 혈관이 수축해 영양공급이 제한된 것이다.

그렇다고 따뜻한 물 샤워가 정답은 아니었다.

김계란은 찬물로 샤워를 하고 1시간 뒤 단백질을 섭취하는 방법을 추천했다.

찬물로 인해 근육 회복 효과를 보고 휴식을 가져 몸 수축된 혈관을 되돌린다. 이후 단 백질 흡수율이 높아져 있는 상태를 놓치지 말고 보충제를 먹으면 근력 성장에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영상을 본 구독자들은 “여태껏 12%의 근력을 손실시켰다”, “운동 후에 생기는 젖산 때문에 무조건 따뜻한 물이 좋은줄 알고 있었는데 잘못알고 있었네요”, "헬스장 사장님은 가스비 덜 나와서 좋아하시겠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남헌 기자 knh3298@influencer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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