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 기타
연애전문가의 강력 조언, 여자가 결혼 전에 절대 '동거'하면 안되는 이유?
2020.04.07 8:12 PM

'자유로운 시간이 부족하고 원하는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결혼은 아니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시대와 함께 결혼 생활의 가치관도 바뀌면서 자신 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택할 수있게 변하고 있다는데요.

해외의 한 연애전문가는 '혼전 동거'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혔는데요. 결혼 대신 동거를 생각해 본 적 있는 커플에게는 도움이 될듯 합니다. 과연 혼전 동거는 득일까요? 실일까요?

혼전 동거에 대해선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물론 개인의 마음이 가장 중요하겠죠. 하지만 친구가 상담을 의뢰하면 "동거를 그만 두면 어떻게 할래?" 라고 물어봅니다.

이유는 한마디로 '각오없는 동거는 실패'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혼전 동거는 '평가 기준'이 된다

혼전 동거가 좋다고 말하는 사람의 주장은 "함께 살아봐야 그 사람에 대해 잘 알 수 있다"는 이유를 들곤 합니다.

그런데 여기엔 함정이 있습니다. 결혼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하는 동거란 '평가 기준'이 되기 쉽습니다.

비유하자면, 식품 회사에서 "이 디저트를 출시하기 전에 먹어 보세요" 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는 것이죠. 이런 평가는 대부분 '단점 찾기'의 시작인 경우가 많습니다.

단점 찾기가 시작되면 이제 지옥으로 가는 것입니다. 결혼을 생각하면서 함께 사는 데 중요한 것은 상대를 인정하면서 서로의 타협점을 찾아 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혼은 가족이 관계돼 있고 사회, 국가적으로도 구속력이 있습니다. 쉽게 중단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단단한 각오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문제 나 왜곡이 태어 났을 때 "이 문제를 어떻게든 해결해야 한다" 라는 자세로 결혼한다면 악화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남남이 함께 산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상식의 차이 라든지, 생활 습관의 차이 라든지, 자신에겐 당연했던 것들이 상대방에겐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부부의 경우 그동안 보여주지 않았던 모습도 보여줘야 합니다. 상대에게 보지 못했던 모습도 보게 되겠죠. 이런 것들을 받아 들일 용기가 없다면 쉽지 않을 것입니다.

서로를 알고 싶다면 '장기 여행'을 하자

그렇다고 해도 역시 서로를 잘 알 수있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추천할 수 있는 것은 혼전 동거가 아니라 긴 여행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해외여행이 좋을 수 있습니다. 장기 여행을 하다 보면 부부로 함께 살아가야 할 때 생기는 문제나 해프닝을 먼저 발견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물론 과거엔 '공항 이혼' 이라는 말도 있었답니다. 신혼여행을 다녀온 뒤 바로 공항에서 부부가 헤어진다는 의미에서 생긴 말입니다.

장기 여행에서만큼은 자신의 인간성을 숨겨 두기 어려울 것입니다. 사람은 근본적으로 변하기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미리 결혼 생활을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동거하고 싶다면 '해야 할 일'

그래도 동거하고 싶다면 결혼 날짜를 결정한 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좋지 않은 것은 충동적으로 동거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제대로 결혼 날짜를 정해 두지 않은 동거는 가볍게 여겨질 가능성이 큽니다. 긍정적인 동거가 된다면 두 사람의 관계가 공고히 될 것입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동거가 된다면 서로가 그 중요성도 모르고 끝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진심으로 결혼하고 싶은 여자에게는 정말 동거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때문에 혼전 동거를 꼭 희망 한다면 확실한 결혼 목표를 세우고 난 뒤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혼전 동거를 하지 않은 결혼의 장점

마지막으로, 동거하지 않고 결혼하는 이유 중 하나는 '함께 사는 결혼 생활의 신선함과 즐거움' 때문일 것입니다.

이성과 함께 살아본 적이 없었다면 불편한 점도 있겠지만 즐거운 점도 많을 것입니다. 상대는 더구나 사랑하는 사람일테니까요.

동거 상태를 거치지 않은 결혼은 말 그대로 신혼생활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사람 마다 생각이 다르고 상황도 다를 것입니다. 때문에 참고해 볼만한 조언이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