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T | 다이어트
당신이 헬스장에서 운동 할 때 방귀가 나올 것만 같은 이유
2020.03.23 6:30 PM

방귀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지만 고약한 냄새 때문에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는 가능하면 끼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 에티켓입니다. 그런데 운동을 하다보면 평상시보다 방귀가 훨씬 더 자주 나옵니다. 왜 운동 중엔 방귀를 더 자주 끼게 되는 걸까요?

온라인 미디어 트릴이 그 이유를 소개했습니다.

● 자주 방귀가 나오는 이유

미국 투로 대학의 정형외과 임상 부교수 '니케토 심파루'는 운동 중 방귀가 나오는 원인은 크게 2가지라고 말합니다. 첫째는 격렬한 호흡으로 숨이 차면 소화기관에 여분의 공기가 쌓이고, 이 공기가 방귀로 나가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운동이 소화과정을 촉진시키기 때문인데요. 유산소 운동을 하면 소화 기관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이로 인해 소화기관에 있던 가스가 밖으로 밀려 나옵니다. 무산소 운동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근육을 조이면 결장도 같이 조여져 방귀가 밖으로 나옵니다.

● 방귀를 잘 나오지 않게 하는 방법

체육관 등 사람이 많은 곳에서 운동을 하다 방귀가 나와버리면 난감합니다. 이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방귀가 나오는 횟수를 낮추는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운동을 하기 전, 가스를 발생시키는 음식인 밀, 옥수수, 감자, 브로콜리, 양배추, 렌즈 콩, 탄산음료 등을 피하는 것입니다.

운동을 할 때, 숨을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면 공기의 흡입량이 줄어 방귀가 잘 나오지 않는다고 하니, 이 방법을 써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만약 방귀가 나오려고 한다면...

방귀가 무조건 참는 것은 그리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방귀는 몸 안 안의 나쁜 가스를 밖으로 빼내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참으면 팽만감, 붓기 및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헬스장 등 외부에서 운동하다 방귀가 나올 경우 참기보다는 잠깐 아무도 없는 곳에가 방귀를 뀐 후 다시 운동을 해도 좋을 것 같네요. 역시 방귀는 시원하게 배출해야 제맛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