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T | 다이어트
오전 10시 이전에 먹으면 '절대' 안 되는 음식 6가지
2020.03.10 4:27 PM

적잖은 사람들이 아침식사를 거릅니다. 아침밥을 먹느니 차라리 조금 더 잠을 자는 걸 선택하는 건데요. 아침식사를 든든히 먹으면 하루 종일 속이 든든합니다. 게다가 기분을 좋게 하고 우울증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하루를 위해서 무엇을 먹고 무엇을 먹지 않는 것이 좋을까요?

온라인 미디어 브라이트 사이드가 아침식사로 먹지 말아야 할 음식과 대체식품 6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 아침엔 버터 대신 땅콩버터를 먹으세요.

아침에 적당한 지방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버터는 건강에 나쁜 포화지방이 많아 체중이 늘고 많이 먹으면 심장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토스트에 버터 대신 뭘 발라 먹으면 좋을까요?

★ 대체 식품 : 땅콩버터를 발라보세요. 다른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순수한 땅콩버터는 배고픔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펩타이드 YY의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낮 동안 식욕을 억제해 과식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

2. 시리얼 대신 수제 오트밀을 먹으세요.

시리얼은 간단히 먹을 수 있어 간편하지만 엄청난 양의 설탕이 들어 있어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시리얼처럼 작은 조각난 음식들을 먹으면 평소 섭취량보다 더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됩니다. 설탕과 과식, 그리고 높은 칼로리는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시리얼 대신 뭘 먹으면 좋을까요?

★ 대체 식품 : 건강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는 무설탕 수제 오트밀을 섭취하세요. 아침에 설탕 섭취를 줄이면 피로감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시리얼을 먹어야 한다면 알갱이가 굵은 걸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3. 팬케이크와 와플 대신 통밀 토스트를 먹으세요.

팬케이크와 와플, 두 음식 모두 아침식사로 애용하는데요. 대부분의 냉동 팬케이크와 와플에는 정제된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탄수화물은 금방 허기를 느끼게 합니다. 게다가 섬유소가 전혀 없고 건강에 나쁜 트랜스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팬케이크와 와플 대신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 대체 식품 : 통밀가루가 주성분으로 되어 있는 제품들을 선택해보세요. 그중에서도 통밀 토스트가 건강에 좋습니다.

4. 저지방 요구르트 대신 무설탕 요구르트를 먹으세요.

저지방 요구르트는 아침 식사 대신 많이 먹는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요구르트는 풍미와  단백질을 첨가하기 위해  생각보다 많은 양의 설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놀랍게도 저지방 요구르트보다 지방을 제거하지 않은 요구르트가 체중 감량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저지방 요구르트보다 저지방 요구르트 대신 뭘 먹으면 좋을까요?

★ 대체 식품 : 설탕이 아예 없는 무지방 요구르트를 먹는 게 건강에 더 좋습니다.

5. 과일즙을 마시는 대신 과일을 먹으세요.

대부분의 과일 주스는 탄산음료 만큼 설탕을 함유하고 있어 아침식사로는 최악입니다. 게다가 과일을 갈면 섬유질이 없어져 좋지 않다고 하네요. 과일즙은 씹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포만감이 덜 느껴져 과식을 하게 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과일즙 대신 뭘 먹으면 좋을까요?

★ 대체 식품: 즙을 내지 말고 과일을 통째로 먹으세요. 아침에 과일을 먹으면 소화기 계통을 활성화됩니다.

6. 포드 맵(FODMAP)을 먹으세요.

마늘, 배, 콩, 복숭아는 모두 발효 가능한 포드맵(소장에서 흡수되지 않아 과민성 장 증후군을 악화시키는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음식들은 다른 음식들보다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아침에 먹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지만 소화기능이 활성화된 아침 이후의 섭취가 더 낫다는 뜻입니다. 적당량의 지방,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