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T | 다이어트
운동 후 맥주 한 잔, 정말 건강에 나쁠까?
2019.11.28 6:06 PM
DIET | 다이어트
운동 후 맥주 한 잔, 정말 건강에 나쁠까?
2019.11.28 6:06 PM

열심히 운동을 한 후 시원한 맥주 한 모금, 천국이 따로없죠. 그런데, 이거 건강에는 괜찮을까요?

● Q : 운동 후 맥주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렇게 되면 운동한 효과가 전부 사라지는 거 아닐까요?

● A : 캔자스시티 헬스클럽 'AYC 피트니스'에서 근무하는 운동생리학자 엘렌 브리딩은 "맥주를 마시면 운동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운동을 한 후 30분 이내에 알코올을 마시는 경우 말이죠.

왜 마시면 안 될까요?

첫째, 알코올은 근육을 손상시킨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근육 회복은 운동을 마친 후 30분 이내에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마라톤을 마친 직후에 맥주를 마시거나 운동을 한 후 바로 술을 마시는 것은 몸을 쉴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리딩은 이것이 근육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근육이 약해지고, 운동 효과도 전반적으로 감소하게 되는 겁니다.

둘째, 알코올은 심각한 탈수 현상을 일으킵니다. 알코올에는 이뇨 작용이 있어 탈수 증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운동을 하면 이미 탈수 상태에 빠지게 되는데, 술까지 마시면 탈수 증상이 더 심하게 올수 있습니다.

셋째, 운동 직후 술을 마시는 게 혈전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입니다.

브리딩은 이것이 심각한 심장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운동 후에는 술보다는 물을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건강을 위해 최소한 30분의 휴식을 취한 뒤 축배를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