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 스토리
남자가 여자보다 재미있다는 과학적 근거 (연구)
2019.10.31 5:24 PM
STORY | 스토리
남자가 여자보다 재미있다는 과학적 근거 (연구)
2019.10.31 5:24 PM

'재미있는 사람'을 한 명 떠올려 보세요. 그 사람은 남자인가요, 아니면 여자인가요?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이 이 질문에 '남자'인 사람을 떠올린다고 합니다. '남자가 여자보다 재미있다'는 고정관념, 정말 사실일까요?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연구진이 이에 대한 답을 내놓았습니다. 성별에 따른 유머감각을 분석, 종합적인 관점에서 결론을 내렸습니다.

● 유머=누군가를 웃게 하는 능력

유머 감각이라는 것은 매우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감정적인 측면, 인지적인 측면, 문화적인 측면 등 많은 요소를 포함하는데요. 이 모든 게 모여 '누군가를 웃게 해줄 수 있는 능력'이죠.

연구는 객관적 평가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피실험자에게 대사가 없는 그림을 제시하고, 여기에 '재미있는 대사'를 붙여 이에 대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물론 작성자의 성별은 비밀.

● 진짜, 남자가 여자보다 재미있다고?

연구 결과 실제로 '남자가 더 재미있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더 재미있을까요?

데이터에 따르면 63%의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유머감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남자가 더 재미있는 이유는 여자 때문

그렇다면 왜 남자의 유머감각이 더 높은 걸까요? 연구를 통해 정확한 결론을 다 얻지는 못했지만, 사회적으로 여성이 유머 감각을 키우는 데 어려운 현실에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또한 진화론적 관점에서 보면, 유머는 이성을 유혹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라는 것인데요. 여성은 임신과 출산과 같은 자손 번영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그 때문에 남성의 유머감각이 자연스럽게 더 발달한 것이라는 추측도 제기됐습니다.

유며는 정보와 깊은 관계가 있고, 정보는 생존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데요. 때문에 여성이 남성의 유머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결론을 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종합하면, 남자는 라이벌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유머를 연마할 필요가 있다는데요. 자연의 섭리가 남성의 유머감각을 끌어올려 왔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남자가 여자보다 더 재미있다'는 사실이 누군가에게는 불편할 수 있는 현실인데요. 어쩌면 사회가 여성에게 유머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여자는 '재미없다'는 게 아니라 '재미있을 필요가 없다'는 게 맞을지도요. 물론 유머에 있어서 남녀 차이도 점차 사라져갈테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