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T | 다이어트
나도 모르는 사이 '뇌'를 망가뜨리는 '행동' 7
2019.10.21 3:16 PM
DIET | 다이어트
나도 모르는 사이 '뇌'를 망가뜨리는 '행동' 7
2019.10.21 3:16 PM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뇌를 손상시키는 일상적인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결국 뇌 건강은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정신건강 전문 매체 마인드저널에서 나도 모르는 사이 뇌를 망가뜨리는 행동을 정리했습니다.

1. 아침 식사 건너뛰기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원래 안 먹는다는 이유로 아침 식사를 안 하는 것은 뇌에 몹시 안 좋습니다.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은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특정 화학물질을 자극하는데요.

균형 잡힌 아침 식사는 도파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잠재적으로 증가시킵니다.

결과적으로 작은 일에도 보람을 느껴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만듭니다.

만약 아침 식사를 건너 뛰면 필요한 영양소가 공급되지 않아 뇌 세포에 점진적인 스트레스가 유발됩니다.

2. 흡연

흡연은 뇌에 다차원적인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더 빠른 인지 기능 저하를 경험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흡연자와 비흡연자를 비교한 결과, 흡연자의 치매 발생 확률이 30%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흡연자들은 뇌의 여러 영역에서 나이와 관련된 뇌량 손실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3. 과식 또는 폭식을 한다

과식과 폭식은 생리적 효과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뇌에 해롭습니다.

인슐린 신호 전달에 오작동을 일으켜 비만, 당뇨병 같은 질병을 초래합니다.

4.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은 업무 부담을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전략입니다.

그러나 슬프게도 멀티태스킹은 뇌에 느린 독으로 작용합니다.

미국 스탠퍼드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멀티태스킹은 정보의 흐름에 부담을 만들어 정보 기억에 큰 문제를 만듭니다.

5.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는다

미국 하버드대학 의과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탈수 기간이 길어지면 뇌 조직이 수축됩니다.

가상 공간 처리, 계획 및 의사 결정 같은 인지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되죠.

물은 뇌 활동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므로 갈증 해소를 위해서만 물을 마시는 것은 안 됩니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물 마시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6. 수면 부족

우리는 수면 부족이 건강에 나쁘다는 사실을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저런 이유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 연구에 수면 부족은 뇌 기능의 효율성을 감소시키고, 뇌 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모든 것을 인터넷에서 검색한다

네트워킹 시대가 도래하기 전에 우리는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여러 가지로 노력했습니다.

예컨대 여러 단어나 긴 문장을 외워야할 때는 줄임말을 사용했죠.

그러나 지금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검색하는 것이 습관화됐습니다.

이것은 일상 활동을 수행하는 뇌 영역을 퇴화시킵니다.

보너스. 아플 때 일한다

어떤 질병을 회복하는 동안 과로해서는 안 됩니다.

신체 회복을 위해 많은 에너지가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뇌 역시 치유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따라서 아플 때 일하는 것은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회복을 지연시킵니다.

그 과정에서 뇌가 혹사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