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T | 다이어트
초보자도 가능한 '하루 단식' 방법과 주의사항
2019.10.19 7:57 AM
DIET | 다이어트
초보자도 가능한 '하루 단식' 방법과 주의사항
2019.10.19 7:57 AM

다이어트를 위해 단식에 관심 있어 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관심은 있어도 막상 시작하려고 하면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죠.

온라인 미디어 트릴에서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하루 단식' 방법과 주의사항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 하루 단식이란?

하루 단식은 단식과 회복 단계로 나눠집니다.

실제 단식하는 건 하루면 되지만, 단식 전후에 준비하고 회복하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둘째 날에는 3끼를 효소 음료로 마시고요.

준비 단계와 회복 단계에는 소화에 부담이 되는 동물성 식품을 제외한 채소 중심의 식사를 하면 됩니다.

◎ 하루 단식의 효과

1) 노화 방지

단식으로 인해 위에 음식물이 부족하면 위 점막에서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뇌하수체에 작용해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죠.

회춘 호르몬으로 불리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2) 소화기관 휴식

현대인들은 바쁜 생활 속에서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가공식품에 포함된 식품 첨가물이나 잔류 농약 등의 유해 물질을 섭취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고단백 식사와 지방 함량이 높은 식사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서 소화기관은 항상 풀가동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일정 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지친 소화기관을 쉬게 함으로써 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체된 생명 활동을 제어하는 대사 효소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하루 단식이 적합한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평상시 모임이 많거나 잦은 외출로 단식할 시간이 없는 사람.

단식을 해보고 싶지만 잘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은 사람.

위장이 지쳐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짧은 시간 동안 빠르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단식 초보자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하루 단식을  하는 방법

1일차 : 준비식

첫날에는 소화하기 어려운 동물성 음식을 제외하고 채소에 중점을 둔 순수한 식사를 하세요.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함으로써 신진대사 효소가 더 잘 작용하고 단식의 효과를 높여줍니다.

2일차 : 단식

둘째 날에는 효소 음료만 먹어야 합니다.

하루 섭취량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400ml 정도(약 850kcal)가 기준입니다.

마실 때는 물로 희석해 하루 정도 두었다가 2리터 이상을 마시면 됩니다.

3일차 : 회복식

셋째 날에는 아침, 점심, 저녁에 다른 음식을 섭취합니다.

아침에는 효소 음료 20ml, 점심에는 죽, 저녁은 준비식과 마찬가지로 채소 위주의 식사를 하면 됩니다.

● 하루 단식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포인트

준비식, 회복식은 먹기 편한 음식으로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식사를 하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소화가 잘되는 음식은 콩, 낫토, 두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 채소, 과일, 버섯류, 효소 음료입니다.

효소 음료는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자주 마시면 혈당이 안정되면서 공복감을 느끼지 않고 지낼 수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 섭취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 하루 단식할 때 주의할 점

1) 카페인이나 알코올 X

카페인과 알코올은 단식 중에 많은 효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이뇨작용도 있으므로 탈수 증상을 막기 위해서라도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2) 고품질 효소 음료를 선택

효소 음료의 품질도 중요합니다.

음료를 선택할 때 중요한 포인트는 효소 원액 몇 퍼센트가 들어가는지, 채소와 야생초, 과일의 종류, 그리고 첨가제 사용 여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성분 표기를 잘 보고 품질 좋은 효소 음료를 선택하세요.

◎ 수분 섭취를 높이고 소화에 좋은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하루 단식은 전날과 다음날의 식사를 조절하면 되기 때문에 초보자가 접근하기 쉬운 금식입니다.

또한 식단만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수분 보충과 소화가 잘되는 식사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