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 스토리
쌍둥이 중 한 명이 더 빨리 늙는 이유
2019.08.13 12:34 AM
STORY | 스토리
쌍둥이 중 한 명이 더 빨리 늙는 이유
2019.08.13 12:34 AM

미국의 케이스 리저브 대학 정형외과가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내놓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총 79쌍의 일란성 쌍둥이를 관찰하고 이들이 나이가 들수록 서로 모습이 달라지는 것을 관찰했는데요. 

실험의 이유는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었는데요. 18살부터 78세까지 흡연 경력이 서로 다른 쌍둥이의 얼굴 차이를 살피는 것이었습니다. 

이 쌍둥이 중 왼쪽 여성은 오른쪽 여성보다 17년을 더 흡연했습니다. 확실히 얼굴에 주름이 더 짙고 눈 밑도 움푹 패인 게 보이죠? 눈꺼풀도 더 처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에서 왼족 여성은 비흡연자이고, 오른쪽 여성은 29년 동안 흡연을 했습니다. 이마 주름과 눈꺼풀, 팔자주름 등 오른쪽 여성이 더 노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여성은 오랜 기간 흡연을 해왔고, 왼쪽 여성은 비흡연자입니다. 머리와 눈썹 색이 다른 것 외에 눈가 잔주름과 입술 모양, 팔자주름, 목주름 등에서 확연히 차이를 보이네요.

오른쪽 남성은 왼쪽 남성보다 14년 더 담배를 피웠는데요. 쌍둥이가 아니라 나이 차이가 있는 형제라고 해도 될 만큼 피부 탄력과 윤기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왠지 흡연 기간이 긴 오른쪽이 더 날카롭게 보이는 것 같기도 하고요.

담배 좀 피운다고 뭐 얼마나 더 빨리 늙겠어 싶지만, 이렇게 쌍둥이를 놓고 비교하니 그 차이가 확실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