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T | 다이어트
입맛 돋우는 '짠맛' 꾹 참고 살 빼는 '염분 줄이기 다이어트'
2019.04.16 2:30 PM
DIET | 다이어트
입맛 돋우는 '짠맛' 꾹 참고 살 빼는 '염분 줄이기 다이어트'
2019.04.16 2:30 PM

염분 과다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염분이 비만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염분량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살을 뺄 수 있다는데요. 뷰티 전문 매체 갓메이크에서 '염분 줄이기 다이어트' 방법과 효과를 소개했습니다.

# 염분 줄이기 다이어트 효과

1. 부종 방지

염분은 체내의 수분을 모아 두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과잉 섭취하면 부종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염분을 줄이는 것만으로 여분의 수분을 배출할 수 있어 부종이 쉽게 해결됩니다. 부기 해소는 단기간에 살을 빼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변비 해소

염분을 줄이고 평소보다 많은 수분을 섭취하면 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져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지방이 쌓이기 어려운 체질 만들기

부기가 해소되면 노폐물이 배출되어 혈액순환이 원활해집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섭취한 에너지가 전신에 골고루 전달되기 때문에 여분의 에너지가 지방이 되는 것을 막습니다.

# 소금 줄이기 다이어트 방법 : 기본적으로 3일 동안 염분 섭취량을 '0'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1. 염분이 적은 음식 선택

식품 성분에 '나트륨' 혹은 '식염 상당량'이라고 기재되어 있는 숫자가 낮은 음식을 선택하세요. '나트륨 1g=염분 2.54g'이므로 가능하면 염분 0을 목표로 하세요.

2. 칼륨을 많이 섭취

칼륨은 염분을 몸에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을 적극적으로 섭취해 몸에서 염분을 배출하세요.

WHO(세계보건기구)는 성인 1일 3,510mg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지만 적어도 성인 여성이라면 2000mg 이상을 섭취하세요.

칼륨이 많은 식품으로는 파슬리, 시금치, 콩, 인스턴트 커피 등이 있으며 의사의 처방에 따라 칼륨을 제한하고 있는 사람은 주의하세요.

3. 물을 1.5~2L를 마시세요

충분한 수분 섭취로 몸속의 염분 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가공식품 피하기

소시지나 햄, 과자, 도시락은 피하세요. 염분이 없는 음식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가공식품은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 요리할 때 염분 사용하지 않기

소금 없이도 맛을 느낄 수 있는 조미료를 쓰세요. 예를 들어 후추나 생강, 올리브오일, 카레가루 등으로 음식 맛을 내면 좋습니다.

# 소금 줄이기 다이어트 주의점

염분 섭취를 제한해 살을 빼는 방법은 피트니스 선수들도 마지막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평소 염분 섭취량이 많은 사람일수록 그 효과가 크지만 3일을 초과하면 절대 안 됩니다.

염분은 근육의 움직임이나 신경 전달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3일 넘게 염분 섭취를 끊으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염분이 부족하면 열사병에 걸릴 수 있죠. 3일간 소금 줄이기 다이어트를 하다가 중간에 몸 상태가 나빠지면 바로 중지하고 병원에 가세요.

가공식품이나 장기 보관할 수 있는 음식이 많아 염분 0의 식품을 찾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3일만 참으면 살이 빠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도전할 만한 가치는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