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YCHOLOGY | 심리
[착시 현상] 흑백의 '지그재그' 선 안에 숨어 있는 '이미지'를 맞춰보세요
2019.04.13 7:48 PM
PSYCHOLOGY | 심리
[착시 현상] 흑백의 '지그재그' 선 안에 숨어 있는 '이미지'를 맞춰보세요
2019.04.13 7:48 PM

인터넷을 떠들썩하게 한 착시 현상 사진입니다. 이 사진을 본 사람들은 지그재그 안에 무엇이 있는지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말한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특히 이 사진을 보고 바로 그 안에 무엇이 있는지 정확히 답변한 사람은 1%밖에 되지 않았답니다. 동물 전문 매체 위러브애니멀즈에서 소개했는데요. 아래 사진에 무엇이 숨어 있는지 보이시나요?

# 바로 알아본 사람은 1% 정도

이 착시 현상 사진은 몇 년 전 러시아 작가인 일자 클레멘코프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인터넷에 공유하면서 화제가 되었고, 그 이후로도 종종 인터넷에 사진들이 올라오고 있죠.

처음 접한 사람의 상당수가 지그재그 속에 무엇이 있는지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PC에서 봤을 경우 즉시 찾아낸 사람은 1% 정도밖에 없었답니다.

무엇이 있는지 바로 보이지 않을 때는 눈을 가늘게 뜨거나, 조금 멀리서 보거나, 화면을 작게 해보세요. 안경을 끼고 보는 사람은 안경을 빼고 보면 더 빨리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보는 사람들은 이미지가 작기 때문에 더 빨리 찾을 수 있다네요.

# 이제 좀 더 또렷이 보이나요?

지그재그 속에 숨은 그림이 잘 안 보이는 이유가 있습니다. 처음에 눈에 들어오는 많은 정보의 대략적인 특성을 지우고 전체를 인식하려고 하는 뇌의 일반적인 처리 과정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같은 작가가 만든 다른 이미지를 비교해봐도 이런 현상은 똑같이 나타납니다. 이 이미지의 경우는 뇌가 눈에 띄는 지그재그를 메인으로 파악하고 미묘한 윤곽을 지워버리는 겁니다. 그래서 잘 보이지 않게 되는 겁니다.

# 눈은 돌출한 뇌의 일부

호주 시드니대학의 시각과학 연구자들에 따르면 눈 자체는 광 수용체와 신경 세포로 구성됩니다. 그러나 눈으로 받은 정보의 처리가 눈보다 뇌에서 더 많이 수행되기 때문에 눈을 '돌출된 뇌의 일부'로 생각하는 것이 옳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