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사이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건강 붐이 일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유명 모델들도 인스타그램에 추천 음식과 운동법을 소개하는 글들을 계속 올리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게 바로 '생강'입니다. 생강은 특히 따뜻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 추운 계절에 이상적인 음식입니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 외에도 놀라운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위산 역류를 방지


생강의 성분에는 항염증 작용이나 구토 기운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성분은 위산의 역류로 인해 생기는 속 쓰림을 치료하는 데도 쓰입니다.


가슴이 두근거릴 때 생강을 먹으면 증세가 완화된다고 합니다.



■ 항 염증 작용


생강이 가진 항염증 작용은 관절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관절 통증과 붓기는 만성 통증과 함께 몸을 움직이는 게 어려워지고 뻣뻣해진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은 변형성 관절염 환자들이 종종 신선한 생강의 뿌리 부분에 포함된 "Gingerol" 을 사용함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 피부 미용 효과


생강을 먹을 때의 발한 작용은 피부 미용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생강은 소화 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그것은 곧 피부 미용 효과에도 이어집니다.


먹은 것이 소화기관 속에 장시간 쌓여 있으면 유해 물질이 산출되고, 그것이 곧 건선이나 아토피, 여드름 등 피부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소화 촉진


생강은 장을 깨끗하게 하고, 복통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입덧으로 괴로워하는 임산부나 과민성 장 증후군의 환자에게도, 그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한다.


또한 방귀를 억제하는 기쁜! 효과와, 식사의 영양 흡수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항암작용


미시간 대학 종합 암 센터의 의사들은, 생강이 암세포를 파괴하고 죽이는 것을 발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소화기 계통의 암 발생 위험은, 장 환경을 정화해 염증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줄어든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두통 완화


많은 사람들이 비 오는 날 두통이나 편두통과 같은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심한 통증으로 구토를 하기도 하는데, 그런 분들도 생강을 드셔 보시길 권합니다.


생강에 함유된 200개 이상의 성분이 구토와 염증을 억제시켜 항히스타민 효과가 통증을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시판 약이나 처방약과는 달리 천연의약품으로 부작용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생강을 매일 먹는 것만으로 체중 감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칼로리 섭취를 도와 신체의 신진대사를 증가 시키면 섭취 량이 음식에서 제대로 소화됩니다.


게다가 생강은 지방 연소, 다이어트의 강적인 탄수 화물의 소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어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기 어렵게 만듭니다.





■ 혈당을 조절


당뇨병의 환자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식품에 들어있는 설탕의 양은 우리의 상상보다 훨씬 많아요. 그럴 때도 생강은 효과적입니다.


최근의 실험 결과에서는, 2형 당뇨병 환자에게 1일 2그램의 진저 파우더를 준 결과, 공복 시의 혈당치가 12%나 떨어졌다고 합니다.


생강과 당뇨병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사람이 현재 정상적인 혈당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도, 생강을 적극적으로 식사에 도입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살균력으로 면역력 상승


신선한 생강은 각종 감염을 예방하고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살균력 역시 무시할 수 없어 생강은 치은염과 치주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