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대부분을 컴퓨터에서 일하며 책상에서 보낸다면 많은 사람들이 목이나 어깨 통증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의 나쁜 자세 습관과 자주 스마트폰을 보면서 생기는 습관이 결합되면, 신체의 한곳만 유난히 아프게 됩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단지 몇 분간의 '폼 롤러'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자세가 크게 개선되고 통증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 고 합니다.


이는 폼 롤러 책 "Taller, Slimmer, Younger" (더 크고 더 슬림 하고 더 젊게)를 쓴 필라테스 강사 로렌 록스 버그의 말입니다.



# 부상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많은 사람들은 폼 롤러가 격렬한 운동 후에 근육을 회복하는데 사용된다고 생각하지만, '폼 롤러' 운동 또한 운동성을 높이고 부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을 하면서 PC 쪽으로 앞으로 몸을 숙이거나 휴대폰을 보거나 운전을 하는 등 지속적으로 같은 동작을 함으로써 허리 위쪽, 목, 어깨에 나도 모르게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오랫동안 등의 윗부분, 목, 어깨에. 계속 등을 구부린 상태로 있게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몸이 딱딱해져 뭉쳐집니다. 물론 자세의 균형도 나빠집니다.


"그렇게 몸의 긴장이 지속되면 신체, 특히 척추나 어깨가 압박을 받게 됩니다"라고 로스버그는 설명합니다.


폼 롤러는." 마사지사나 개인 필라 티스의 대용품입니다. 폼 롤러는 등 윗부분의 긴장을 이완시켜 몸의 뒤틀림을 돌려주고 어깨 위치를 잡아줍니다



# 폼 롤러를 이용한 자세 개선 운동


2015년 국제스포츠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hysical Therapy)의 연구에 따르면 '폼롤러'를 이용한 관절 운동은 운동 범위를 증가시키면서 관절의 성능과 탄력성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이 (폼롤러를 사용한) 움직임에는 견갑골의 위치를 원상태로 돌려놓으면서 마사지 효과를 가져다준다는데요.


목을 곧게 하고 상체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긴장 완화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방법



1) 요가 매트에 위를 향해 누워주세요!


발바닥을 바닥에 단단히 붙입니다. 다리는 허리 넓이로 벌려줍니다.


등의 중심보다 조금 위에 폼 롤러를 놓아 주세요. 손을 머리 뒤로하고, 목과 머리를 받쳐 줍니다.



2) 등(허리)과 다리를 들어 올려주세요!


다리와 몸통을 이용하여 몸을 안정 시켜주세요. 발뒤꿈치에 무게 중심을 주고, 숨을 마시면서 롤러에 척추를 맞추듯 굴려줍니다.


롤러가 어깨뼈 상단까지 오면 멈춥니다.



3) 숨을 내쉬면서 폼 롤러를 등에 굴리고, 롤러가 가슴 아래까지 내려오면 멈춥니다.


허리까지 롤러가 내려오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8 ~ 10 회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