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당신. 최근 화를 자주 내고 있지는 않습니까? 온라인 패션뷰티 매거진 글리티에서 '단 3분 만에 화를 식힐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 분노로 흐트러진 자율신경은 3시간 동안 지속된다.


분노의 감정은 일순간에 폭발하지만 그로 인해 흐트러진 자율신경(자제력)은 3시간 동안 엉망이 되어버립니다. 혈관이 수축해 심박 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흐지부지된 혈류가 전신의 장기에 나쁜 영향을 주죠.


게다가 분노로 아침을 맞이한다면 그날의 시작은 어떻게 될까요? 하루 중 가장 알차게 써야 할 오전 골든 타임을 완전히 망칩니다. 교감신경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면서 엉망으로 만드는 겁니다.


아무리 기분 전환을 해도 마음이 가라앉지 않는 것은, 어쩌면 당신의 의지 탓이 아니라 자율신경의 혼란 탓일 수도 있습니다.



* 중요한 일정 3시간 전에는 마음을 가라앉혀야 한다.


예를 들어 만원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는 껌을 씹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기분을 가라앉힙니다. 학교 선생님, 직장 상사와 이야기하기 전에 차갑거나 달콤한 것을 먹으면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화를 안 내려고 해도 짜증 나는 일은 있기 마련입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흐트러진 자율신경을 3분 만에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코로 3~4초 정도 '화~' 하고 천천히 숨을 들이마십니다. 그러고나서 입을 오므리고 6~8초 정도 '휴~'하고 최대한 숨을 길게 내뱉습니다.


이것을 하루 한 번 3분씩 하는 것만으로도 부교감신경의 작용이 활발해져 흐트러진 자율신경이 회복됩니다.



이렇게 숨을 충분히 고르면서 3분이 지나면 발끈했던 기분과 화가 가라앉아 있을 것입니다. 시계를 보면서 호흡에 집중해보세요. 화의 원인에서 점점 멀어지는 마음이 느껴질 겁니다.


중요한 것은 단순히 심호흡을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3분간 집중해서 호흡하라'는 것입니다. 3분의 실천으로 당신의 소중한 시간과 하루를 지킬 수 있다는 걸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