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유튜브 정보셔틀] 입으로 호흡하면 몸에 해롭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항상 입을 벌리고 숨을 쉬면 몸에서 벌어지는 일을 유튜브 채널 정보셔틀에서 소개했습니다.



1. 팔자주름


입으로 숨 쉬는 습관은 돌출입을 만들고요. 이로 인해 팔자 주름이 깊어질 수 있습니다.



2. 구강건조증


입으로 호흡하게 되면 숨을 쉬면서 수분을 빼앗겨 구강건조증이 발생하기 쉬워지는데요. 구강건조증이 생기면 세균 증식도 쉬워져 입 냄새가 날 확률도 높아집니다.



3. 감기, 천식, 알레르기


입으로 숨을 쉬는 사람들은 감기나 천식, 비염 알레르기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코는 호흡할 때 미세먼지나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같은 이물질을 걸러주기 때문이죠.


입 호흡은 방어를 제대로 하지 못해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가 공기를 타고 몸으로 들어갈 가능성도 높습니다.



4. 불규칙한 치열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혀가 아래로 처져 입천장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위턱뼈가 혀의 지지를 받지 못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죠.


턱뼈가 좁아져 치아가 나올 공간이 부족하면 앞니가 돌출되고 치열이 불규칙해질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코로 숨 쉬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돌출입, 주걱턱


입을 계속 벌리고 있으면 턱이 뒤로 처진 돌출입의 얼굴형이 되거나 위턱뼈가 제대로 자라지 못한 상태에서 아래턱뼈가 과도하게 자라 주걱턱이 될 수 있습니다.



6. 안면비대칭


아이들은 다섯 살 전후에 전반적인 얼굴형이 완성되는데요. 이 시기 입 호흡 습관이 안면 비대칭 등 얼굴 변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관련 유튜브 콘텐츠 보러가기


눈앞에 날파리, 지렁이 등 무언가 떠다닌다면 ‘이것’ 의심


'뇌종양' 발병을 알려주는 6가지 뚜렷한 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