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 앞에서 칭찬을 받으면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나요? 자신의 '이중인격' 성향을 알 수 있는 심리테스트를 온라인 미디어 나조로지에서 소개했는데요. 아래에 열거된 4가지 보기 중 하나를 솔직하게 골라보세요.



A. "감사합니다"라고 솔직하게 기뻐한다.


B. "당신이야말로!"라며 오히려 상대방을 칭찬한다.


C. "아니, 그렇지 않아요"라고 겸손하게 말한다.


D. 별로 기뻐하지 않고 오히려 당황한다.


선택하셨나요? 그럼 결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A. 솔직하게 기뻐한다 - 이중인격도 ★☆☆☆☆


당신은 타인의 칭찬을 솔직하게 받아 들이는 긍정적인 사람입니다. 비록 칭찬이 싫어도 싫은 내색을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은 전혀 눈치채지 못합니다.


멋을 부리려고 허세를 쉽게 부리지만 얼굴에 쉽게 나타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따뜻하게 지켜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당신의 장점이죠. 친구들이 당신을 좋아하며 이중인격 성향 역시 낮은 타입입니다.



B. 상대방을 다시 칭찬하다 - 이중인격도★★★★★


당신은 분위기를 잘 읽을 수 있는 두뇌파지만 겉과 속이 정반대인 경우가 많아 가장 이중인격 성향이 강합니다. 눈치가 빨라 상황을 모른척 하면서 얼렁뚱땅 넘어가려고 하는 타입인데요.


타인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이 강해 상대방을 이해하려고 하지만 상대방의 칭찬을 기대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진심으로 상대방을 믿지 못하고 깊게 의심하는 타입입니다.



C. 칭찬에 겸손해 한다 - 이중인격도★★★★☆


당신은 겉으로는 겸손한 사람이지만 사실은 철 없는 면이 있어 이중인격 성향이 강한 편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칭찬을 받아도 '어차피 겉치레'라고 생각하는 타입이죠. 상대방의 말을 잘 따르기 때문에 연상이나 직장상사에게 귀여움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눈에 띄게 행동하지는 않지만 상대방에 대해 한 수 앞까지 읽을 수 있는 심리전에 강합니다. 상대가 누군가에 따라 태도를 바꾸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위 사람들로부터 반감을 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D. 별로 기뻐하지 않는다 - 이중인격도★★☆☆☆


당신은 부모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좋은 사람', '자상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자라 이중인격 성향이 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본심은 '진정한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하며, 가끔 '상대방이 날 이해 못한다'고 생각하기도 하죠. 자신의 성격이 매우 까다롭고 상대방과 다르다고 느끼지만 친한 사람과 공통점을 찾으면 쉽게 이해하는 타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