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유튜브 다이어트한의사 쏘팟] 많이 먹어도 살이 빠지는 유일한 영양소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식이섬유' 입니다. 사실 식이섬유는 소화 흡수되지 않는 0kcal 물질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와 건강에 유익한 효능을 갖고 있죠. 유튜브 채널 다이어트한의사 쏘팟에서 소개한 식이섬유의 효능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식욕억제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들은 단단하고 질기기 때문에 열심히 씹어서 먹게 되죠. 그런데 씹는 행위 자체가 뇌에 히스타민 분비를 촉진시켜서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위장으로 들어가게 되면 주변에 물을 흡수하면서 부피가 늘어나게 됩니다. 포만 중추에 배가 부르다는 신호를 전달하게 돼요.


그래서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실 때 포만감이 충분치 않다면 식이섬유의 섭취량을 늘리시는 게 좋습니다.



2. 당질의 흡수를 억제


당질은 살을 찌게 만드는 주범입니다. 그런데 이 당질의 흡수를 억제하게 되면 식이섬유가 소장벽에 코팅되면서 마치 골기퍼처럼 당질이 몸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게 됩니다.



실제로 같은 양의 우동을 먹더라도 식이섬유를 함께 먹으면 당질의 흡수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따라 비만 호르몬인 인슐린의 분비도 줄어들게 되죠. 따라서 당질이 많은 음식을 드신다면 식이섬유를 함께 섭취하세요.



3. 콜레스테롤을 낮춤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로 구성된 담즙산이 위장간에 분비되는데요. 여기에 식이섬유가 물귀신처럼 달라붙어서 몸 밖으로 함께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4. 장내 환경 개선


대장에는 다양한 미생물들이 살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유익균들이 좋아하는 먹잇감이 바로 식이섬유입니다.


그래서 식이섬유를 충분히 먹어야 장 속에 있는 유익균들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죠. 결과적으로 염증과 인슐린 저항성이 감소되면서 비만과 대사증후군의 위험성을 낮추게 됩니다.



5. 변비개선


변의 양을 늘리고 대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식이섬유 1g을 먹으면 변의 양이 10g 증가하게 됩니다.



식이섬유는 천연 다이어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제로 천명을 5년동안 추적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수용성 식이섬유 10g당 뱃살이 3.7%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 12편의 논문을 종합 분석한 또 다른 논문에서도 식이섬유를 먹은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평균 2.5kg 더 감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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