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유튜브 호형제TV] 노 샴푸의 효능과 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푸족이 늘어나는 이유

샴푸에 들어있는 계면활성제와 파라벤 등의 40여 가지의 화학성분은 두피벽을 손상시키고 탈모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또 샴푸는 세정을 해주는 효과가 있지만 피부를 보호 해주는 피지까지 제거하기 때문에 두피가 무방비로 노출됩니다.

그로 인해 피지 분비량이 과도하게 발생하고 가려움증과 지루성 두피염 등 두피 트러블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샴푸를 버리고 오로지 물이나 베이킹소다, 식초로만 머리를 감는 노푸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 노푸의 효능

샴푸 없이 머리를 감을 경우 샴푸에 들어 있는 화학 성분으로 인한 두피 및 모발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나타난 ‘탈모’로 큰 결심을 한 A씨는 2년간 ‘노푸’를 고집했고 점차 놀라운 변화가 보였다고 합니다.

노푸 초반 단계는 유분과 피지 축적으로 머리카락이 떡지고 냄새가 나는 등의 현상이 지속되었습니다.

하지만 몸이 적응하면서 피지 분비가 자연적으로 조절되어 머리카락이 떡지는 현상과 불쾌한 냄새가 사라졌다고 합니다.

이후 진행되던 탈모는 서서히 줄어들며 모발이 굵어지고 머리숱이 많아지는 효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또 두피와 모발의 재생력이 자연스레 회복되며 푸석했던 머릿결이 부드러워지고 탄력 있게 변화되었습니다.

3. 노푸 방법

노푸 방법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꼼꼼함이 중요합니다. 샴푸 없이 머리에 미지근한 물을 묻혀 두피 구석구석에 낀 피지를 깨끗이 닦아줘야 합니다.

이전에 빗질을 이용해 두피에 끼어있던 각질과 이물질을 우선적으로 제거한다면 그 효과는 더 좋습니다.

손가락 끝을 이용해 지그시 두피를 눌러주며 각질과 피지가 잘 제거될 수 있도록 마사지해줘야 합니다.

머리를 감은 이후,\ 꼭 드라이기의 찬바람을 이용해 두피에 남아있는 물기를 말끔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주의사항

샴푸가 두피에 악영향을 주는 게 사실이지만 두피가 지성이거나 이미 극심한 트러블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두피가 안정된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우선적으로 피부과를 방문해 검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름보다 겨울에 시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여름엔 땀이 많이 나고 피지 분비량이 늘기 때문에 반대인 추운 겨울보다 실패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샴푸 없이 머리를 감았을 때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샴푸를 조금씩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현재 많은 커뮤니티에서 노푸족이라는 사람들이 많아졌지만, 여전히 두피 개선에 대한 의견은 크게 갈리는 상황입니다.

즉, 체질에 따라 효과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