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유튜브 피지컬갤러리] 어깨에 정말 좋은 운동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것만 알면 오십견이든 어깨충돌 증후군이든 어깨가 훨씬 좋아질 수 있습니다.

어깨를 들어올릴 때 날개뼈만 움직이는 게 아니라 쇄골이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는 게 보입니다.

이 쇄골이 움직이는 게 굉장히 중요한데요. 왜냐하면 어깨가 안 좋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쇄골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움직임을 대신하기 위해서 어깨뼈가 더 많이 움직이게 되고요. 그러면 견봉 밑에서 충돌이 발생해 각종 문제가 생깁니다.

이렇게 쇄골에 손을 놓고 어깨를 들어 올리면 문제가 있는 어깨에서는 쇄골이 움직여지는 게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멀쩡한 어깨에서는 쇄골이 잘 움직이는 게 느껴지실 것입니다.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쇄골을 움직여주는 상부승모근을 활성화시켜주는 게 중요합니다.

상부승모근은 뒤통수부터 시작해 쇄골 앞쪽과 날개뼈 쪽에 붙어 있는데요.

이 근육이 수축하게 되면 쇄골이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면서 어깨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상부승모근을 활성화시키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반대쪽 손으로 쇄골을 잡고 안으로 밀어주면서 올려주세요. 어깨 들어 올리는 손은 마치 건배를 하듯이 들어 올리면 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자신의 쇄골이 안쪽으로 회전하면서, 올라가는 걸 느끼는 것입니다.

반대쪽 손으로 밀어주는 건 그 느낌이 잘 오도록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에 쇄골을 안쪽으로 밀어주면서 팔을 들어 올려주는 것입니다.

나중에는 손에는 힘을 완전히 빼고 그냥 느끼기만 하면 됩니다. 쇄골이 안쪽으로 돌아가면서 올라가는 느낌을 말입니다.

이렇게 쇄골의 움직임을 살려주면 몰라보게 어깨가 훨씬 부드러워진 걸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운동할 때 어깨가 아파서 못 했던 친구들은 이걸 꼭 해주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