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유튜브 생활의정석] 유통 기한이 지난 계란이 언제까지 먹을 수 있을지 판단하기가 참 애매한데요.

아래에 소개하는 5가지 방법으로 계란을 먹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소리 확인

계란을 손에 들고 귀 근처에서 흔들어 주의 깊게 소리를 들어보시면 됩니다.

꽉 차 있는 듯한 느낌으로 아무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먹을 수 있는 계란인데요.

하지만 '뽀각 뽀각' 소리가 들린다면 그 계란은 상한 계란일 확률이 높습니다.

2.그릇으로 체크

달걀 껍질은 다공성이므로 계란 내부의 수분은 시간과 함께 증발한다고 합니다.

증발한 수분은 공기로 바뀌기 때문에 오래된 달걀은 물에 뜨고 신선한 달걀은 물에 가라 앉게 되는데요.

그릇에 물을 받아 놓고 계란을 넣어보면 쉽게 알 수 있겠죠.

완전히 가라앉아 옆으로 되는 계란은 아직 먹을 수 있는 신선한 계란이고요. 수면에 뜬 계란은 먹을 수 없는 계란이라고 판단하면 됩니다.

3.눈으로 확인

달걀 껍질을 조금 벗겨보고 틈새로 안의 내용물을 보면 됩니다.

신선한 계란이라면 밝은 노란색 또는 주황색 노른자가 보이고 흰자는 그리 처지지 않게 보이게 되는데요.

반면 상한 계란은 노른자가 평평하게 퍼져보이고 흰자는 늘어지게 보입니다.

4.냄새로 확인

코에 가져가 냄새를 맡아 유황 냄새가 나지 않으면 가열해서 먹을 수 있긴 합니다.

그래도 의심스럽다면 계란을 용기에 깨고 넣어서 냄새를 맡아보면 됩니다.

5.손전등으로 체크

어두운 방에서 손전등으로 계란을 빠르게 돌리면서 비춰보세요.

계란의 내용물이 단단히 자리를 잡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신선한 계란이고, 칙칙한 느낌이 들면 상한 계란이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