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유튜브 밝은 면 Bright Side Korea] 건강한 머리카락을 갖고 있나요? 한 가닥의 머리카락으로 그 사람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이, 성별, 체중뿐만 아니라 건강 상태와 좋고, 나쁜 습관 등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1. 칙칙하고 생기 없는 머리

길란 농업 자연자원 연구 교육센터의 보조 교수인 아메드 고르바니가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윤기 없는 머리카락은 셀레늄, 황, 인을 필요로 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잇몸과 이를 들여다보면 이것이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치아 문제나 다른 걱정스러운 변화들을 발견한다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2. 비듬

너무 많은 헤어 제품을 사용하거나 현재의 식단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최근 지방과 탄수화물을 줄였다면 더욱 그러합니다.

스트레스, 위장 장애, 면역결핍이 심각하게 나타날 수도 있죠. 만약 비듬이 약간 노란색을 띤다면 지루성 피부염일 수도 있습니다.

이 피부염은 없애기가 매우 힘든데요. 비듬방지 샴푸는 효과가 없습니다. 최선의 방법은 전문가에게 가서 원인을 찾고 치료하는 게 결과적으로 빠릅니다.

3. 가늘고 끊어지는 머리카락

이 증상은 단백질 부족이 주요 원인입니다. 단백질은 몸의 조직을 만들고 회복을 돕는 중요한 영양분입니다.

과일을 더 많이 먹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 3지방산은 새우, 연어, 메기, 호두, 시금치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4. 탈모

뉴욕에 본부를 둔 유명 헤어 복원 전문가인 제임스 C. 마로타 박사는 하루에 약 100가닥 정도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완전히 정상이라고 말합니다.

직접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손가락을 머리카락 뿌리에서 끝까지 통과시켜 보는 것입니다.

손가락에 1~2개의 머리카락이 있다면 아무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3~5가닥이 보여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이라면 좋은 징조가 아닙니다.

바르샤바 의대 피부과에 의한 연구는 탈모가 내분비나 면역체계 문제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당뇨병의 지표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스트레스나 비타민 부족일 수도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5. 기름진 머리

기름진 머리카락은 건강에 좋지 않은 식생활을 하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샴푸에 티트리 오일 몇 방을울 섞음으로서 과도하게 활동하는 피지선을 진정시킬 수도 있습니다.

수상 경력이 있는 유명 미용사 카쓰미 카사이 씨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방이 많은 육류, 기름지고 튀긴 음식, 유제품, 단 음식, 정제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것을 제안합니다.

6. 때 이른 흰머리

흰머리는 대부분 유전적 성향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30대나 40대부터 흰머리가 처음 나기 시작합니다.

제니퍼 와이더 박사에 따르면 때 이른 흰머리는 종종 심한 스트레스나 만성 피로로 인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 하나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나쁜 식습관 때문입니다.

7. 가려운 두피

가려움증이 피부 염증을 동반하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계 질환일 수 있습니다.

손톱을 물어뜯는 것과 같이 다소 강박적인 틱 장애일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진정 효과가 있는 허브차를 마시고, 비타민 B1, B6가 들어간 음식을 더 많이 먹는 게 좋습니다.

8. 건성 머리카락과 갈라진 끝

머리카락이 건조해지는 이유로는 열기구(드라이기, 펌)를 이용한 머리 손상도 있지만 단백질 부족, 구리부족, 철의 부족이 주요 원입니다.

단백질과 철분 같은 필요한 모든 좋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미네랄 부족으로 인한 건성 머리카락과 갈라진 끝은, 엄격한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내분비계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흔합니다.

생선, 당근, 오렌지 주스를 꾸준히 드세요. 특히 오렌지 주스는 철분 흡수를 더 좋게 해줍니다. 탈수현상을 막기 위해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